티스토리 뷰

Beauty

청춘을 좋아하는 건선 치료 방법!

Hansik's Drink 2017. 10. 15. 19:02

 

청춘을 좋아하는 건선 치료 방법! ㅣ 건선 치료

 

피부는 하루 수백만 개의 표피 세포가 분열하면서 기저층에서부터 각질층까지 밀려 올라와 있다가 소멸하고 생성함으로써 신진 대사를 하는데 이것을 각화 현상이라고 해요.

 

이 표피 세포의 생존 기간은 보통 26~41일 정도인데, 어떤 병변이 생기면 이보다 빠를 수가 있고 각질층이 지나치게 생성/소멸하여 특징적인 병변을 일으키는 질환이 있죠.

 

그 대표적인 것이 건선 질환으로 이 환자는 세포 교체 기간이 정상인보다 3~4일이나 빠르죠. 우리나라 인구의 2~3%가 건선 치료가 필요한 환자이며, 미국의 경우 매년 15만 ~ 26만 명의 새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고 해요!

 

 

지나친 신진 대사가 건선의 원인!

 

건선은 간단히 말해 병변 발생 부위에 하얀 인설(밀가루 같이 부슬부슬 떨어지는 피부의 각질)이 덮여 있고 가려움증이나 작열감을 갖는 불그스름한 염증성 반점이나 구진이 발생한 상태를 말하죠.

 

시간이 경과하면 크기가 점점 증가하면서 정상보다 약간 올라오고 경계가 명확해지면서 중심부는 낫는 듯하다가 뱀이 기어가는 모양으로 주위로 퍼져 보기가 흉해요.

 

건선은 이미 2천 년 전의 기록에도 나타나 있을 정도로 오래된 질환인데, 또한 이 만성 질환은 집중적인 연구가 계속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근본적인 원인과 발병 기전 및 치료법이 만족할 만한 수준에 이른 것도 아니라고 하죠..!!

 

건선 질환의 역학적인 특징이 몇 가지 있다고 해서 정리해보았는데요.

 

첫째, 건선은 종족에 따라 발병률이 달라요. 일본인이나 아메리칸 인디언에게는 비교적 드물게 발생하죠.

둘째, 가족력 경향이 많아 유전적 소인이 증명되죠.

셋째, 남자나 여자에게 발병 확률이 비슷한데다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어린아이나 노인에게는 드물며, 건선이 잘 나타나는 평균 나이가 27세로 한창 젊은 나이의 청춘을 괴롭힌단 특징이 있죠.

넷째, 마지막 특징으로 다른 피부병과는 달리 햇볕에 의해 호전되어 여름에는 환자의 70~80%가 건선 증상이 좋아진다고 하죠.

 

유전적인 경향이 많은 건선은 확실한 유발 인자가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유전적 가족력이 있는 환자가 외상을 입었거나 감염이 되었을 때, 또는 정신적인 이유나 기상에도 영향을 받아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건선을 앓고 있거나 앓은 병력이 있는 환자 몸에 우연한 상처가 생겨 감염이 되면, 상처가 나은 후 그 자리에 이 건선이 나타나는 형상을 '쾨브너 현상'이라고 하는데 진단과 치료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죠.

 

건선은 표피가 과도하게 형성되는 각화 현상이 주된 증상인데, 핵단백의 형성과 분해도 증가되므로 소변에서 요산이 많이 배출된답니다.

 

모두 발생할 수 있지만 주로 무릎, 팔꿈치, 두피에 많이 나타나며, 병변이 발생된 피부는 자동적으로 두터워지고 부슬부슬 떨어지는 인설을 제거하면 사마귀를 떼어낸 것처럼 출혈도 생기죠.

 

건선이 두피에 발생하면 비듬(지루성 피부염)과 혼동하기 쉽고, 손바닥에 생기면 염증도 없이 가려운 흰 반점이 생겨 인설이 떨어져 내리기도 하죠. 이것이 손톱, 발톱에 침범하면 조갑 백선처럼 손 발톱이 회백색으로 변하면서 떨어져 나가 끝이 부스러지고 함몰되기도 한답니다.

 

그러면, 이번에는 쾨브너 현상을 일으키는 이유를 살펴보고 건선 치료 방법의 예방적 차원을 따져보도록 하죠!!

 

첫째, 건선은 단순한 자극이나 다른 사람에게는 별로 문제 될 것이 없는 상처, 다른 피부 질환이 나은 후 예후가 더 나쁘게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인데요. 이런 사소한 원인을 제거할 수 있다면 다른 피부병이 발생하는 연쇄 고리를 풀 수가 있어요.

 

둘째, 이 피부 손상은 진피의 유두층까지 손상되어야 가능하므로 자상 등 심한 상처를 입을 수 있는 행동은 삼가해야 하죠. 그렇다고 모든 환자에게서 쾨브너 현상이 보이는 것은 아니며 환자의 약 절반에게 생길 수 있으므로, 평소 난폭한 생활 습관이나 만취 또는 환각 상태에서 몸가짐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죠.

 

건선은 최초 발생 부위로부터 가장자리로 확대되어 재발과 호전이 되풀이됨으로써 대증요법으로 그때그때 편하게 지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수밖에 없는, 지극히 만성적인 질환이라 할 수 있어요.

 

경우에 따라서는 최초 발생 부위에 국한되거나 죽을 때까지 그대로 병변이 유지되는 경우까지 있죠.

 

가장 훌륭한 주의 사항도 일일이 다 들어맞을 수는 없으며, 일단 건선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약에만 의존하지 말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 악화 요인을 스스로 제거하도록 힘써야 하죠.

 

예를 들어서 리튬이나 프로폴라놀 등 베타 차단제 약물은 악화나 발병 요인이 되므로 한 가지 병을 낫게 하기 위해서 다른 병을 불러들이지는 말아야겠죠!

 

이 질환은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는 것이 많으므로 위의 증상과 비슷하다고 해서 자가 진단으로 건선 치료 방법의 민간 요법이나 선전되는약을 함부러 바르거나 먹으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답니다.

 

특히, 스테로이드제를 먹거나 바르는 것은 그 부작용이 의외로 심각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스테로이드제는 그 효과면이나 항염 작용이 이제까지 발견된 약물 중에서 가장 우수한 것이 사실이죠. 가장 우수하다고 해서 가장 잘 낫는 약이라고는 할 수 없어요.

 

특유의 부작용이 나타나며 국소 도포의 경우도 범위가 넓으며 전신적인 흡수가 가능해 상처의 위축과 선후가 나타나기도 하죠.

 

스테로이드 제제는 건선 치료 방법과 병발할 수 있는 박탈성 건선, 범발성 농포성 건선, 건선 관절염이 나타나거나 증세가 심할 때 일시적으로 써 보는 것도 시도해 볼 만한 건선 치료 방법인데요.

 

단, 부작용이 생겨 중단했을 때 그 반전으로 더욱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없으므로 신중하게 선택을 해야 하죠.

 

한두 번 다니다 약 이름이나 알아 약국에서 약을 사서 자가 치료하는 것은 위와 같은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죠. 타르를 탄 물에 목욕을 하여 연해진 인설을 떼어 내고 자외선을 쬐는 타르 요법도 효과가 있지만, 모낭염이 생길 수 있고 타르에 과민한 사람은 오히려 악화되어버릴 수 있죠.

 

최근 광화학 요법과 비타민 A산 제제의 복용, 그리고 안트라 치료법이 건선 치료 방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답니다.

 

건선은 난치성이기 때문에 그만큼 건선 치료 방법이 많고, 치료 방법이 많다는 것은 난치성이란 것을 반영한 증거이죠. 자신이 할 수 있는 생활 습관을 충실히 지켜 나가는 것도 고통을 가볍게 하는 방법의 하나가 된답니다.

 

첫째, 비만을 막으면 도움이 되죠.

단백질 공급을 줄이면 피부의 신진 대사에 필요한 재료가 부족하게 되어 과다한 피부 재생력을 떨어뜨린단 학설에 근거한 것이죠.

 

둘째, 정신적 갈등이나 불안이 상태를 악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어요.

그러므로 건전한 취미 생활과 긍정적인 삶의 태도로 정신적으로 쫓기는 생활에서 벗어나는 것이 좋아요.

 

셋째, 적당한 일광 조사가 좋아요.

건선 환자는 여름에 호전되는 특징이 있으므로 건선에는 햇볕이 나쁘다는 일반적인 생각은 잘못된 것이죠.

 

혈액 인자 제거 목적으로 혈액 투석(혈액을 인공적으로 정화시키는 것)까지 해야 할 때도 있으므로, 예사롭게 생각하지 말고 의사의 도움을 받아 병과 공생한단 각오가 되어야 할 질환이며, 살아가는데 커다란 불편이 없도록 그때그때 대증요법을 써 보는 것이 건선 치료 방법에 중요하다고 합니다..!!


허벌라이프 회원가 구매 방법 및 독립회원가입을 확인해보세요!

허벌라이프는 경험에서 경험을 전달합니다. 천연원료 스마트푸드와 스킨을 원한다면 지금 허벌라이프를 시작해보세요. 기본 20~25% 최대 32% 이상의 할인된 가격으로 본사에서 직접 제공하는 허벌라이프 정품의 구매가 가능합니다. 누구에게나 열려 있습니다.

▷ [ 한국허벌라이프 회원가 구매 및 독립회원가입 하는법: 바로가기 ]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