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퇴행성 관절염 치료제 때문에 속만 버린 사정! ㅣ 퇴행성 관절염

 

한 어르신이 약국을 찾아 의심스러운 눈초리로 약사를 바라보며 '약을 잘못 준 것이 아닌가?'란 질문을 던졌죠. 

 

그 이유는 평소 다른 약국에서 약을 살 때까지만 하더라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는데, 새로운 약국에서 약을 사먹으면서부터 속이 조금씩 아프고 약을 한 며칠 먹으면 가슴이 타는 것 같을 때도 있다고 했기 때문이죠.

 

 

그 약사는 너무나 억울해 하였으며, 확인을 해봤는데 평소 먹던 약을 그대로 드린 것이 맞았답니다!

 

이 어르신이 약을 복용하고 속이 아픈 이유는 퇴행성 관절염 치료제로 쓰이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의 부작용 때문이었다고 하죠. 이 약물들은 염증을 가라앉히면서 동시에 통증을 없애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또는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라 불리죠.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소염진통제는 거의 대부분이 이 범주에 속하죠.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의 종류는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인도메타신, 나프록센 성분이 이에 해당하죠. 상품명으로는 수천 종이 존재하고 있어요.

 

부어오름, 발열, 발적(붉게 변함), 통증을 동반하죠. 몸에서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것은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이죠. 따라서 프로스타글란딘 합성을 차단하면 염증과 통증이 줄어들게 되죠.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는 프로스타글란딘을 합성하는 사이클로옥시제네이즈, 줄여서 콕스라고 부르는 효소를 억제하기 때문에 프로스타글란딘이 생성되는 것을 차단해주게 되는데요.

 

콕스는 콕스-1과 콕스-2 두 가지 종류가 있으며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란딘을 만드는 효소는 콕스-2라고 해요.

 

콕스-1은 혈소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죠. 문제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가 콕스-2뿐만 아니라 콕스-1까지 저해한다는 점이라고 해요. 혈소판 감소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부위가 소화기관으로, 위궤양이나 위출혈을 일으키죠.

 

특히, 노인들의 경우에는 위점막 손상이 더 쉽게 일어나기 때문에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장기간 사용하면 위장장애를 일으키게 될 가능성이 젊은 사람들에 비해 월등하게 높아진다고 하죠.

 

특수코팅을 해서 위에서 안 녹고 장에서 녹기 때문에 위장장애가 덜 하다는 광고를 하죠. 그 핑계로 가격도 같은 성분의 다른 제품보다 훨씬 비싼데요. 사실 코팅은 큰 도움이 안 된다고 해요.

 

위에서 안 녹고 장에서 녹더라도 혈액중의 콕스-1을 억제하기는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위에서 안 녹고 장에서 녹는 코팅'을 하더라도 별반 차이가 없다고 하죠.

 

소염진통제가 위장장애를 일으키는 것은 약물 그 자체가 위출혈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콕스-1을 저해해서 일어나는 반응이기 때문이라고 하죠. 복지부에서도 그 사실을 아는지 모르는지 '위에서 안 녹는 코팅'을 했다는 약물에 약값을 더 비싸게 책정해준다고 해요.

 

소화기관에만 국한되지 않는데요. 신장장애, 청각이상도 발생하죠. 혈소판 합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출혈이 더 잘생긴다고 해요.

 

따라서 혈액응고를 억제하는 다른 약물, 예를 들어서 와파린(상품명: 쿠마딘) 성분의 약물을 복용할 때는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하죠.

 

퇴행성 관절염 환자들은 아세트아미노펜(상품명: 타이레놀)을 많이 처방받죠. 아세트아미노펜은 해열진통 효과가 있지만 항염증 작용은 거의 없어요. 이는 아세트아미노펜이 중추신경계에서 프로스타글란딘 합성을 차단하지만 팔, 다리, 장기 등 각 말단 부위에 대한 작용이 약하기 때문이죠.

 

퇴행성 관절염은 염증이 활발하지 않기 때문에 아세트아미노펜은 퇴행성 관절염 치료제로 초기에 처방하기 적당하죠. 무엇보다 아세트아미노펜은 위장장애를 유발하지 않아요. 따라서 장기간 진통제를 복용해야 하는 퇴행성 관절염 치료가 필요한 환자에게 많이 처방되죠.

 

타이레놀이라고 부작용이 없는 것은 아니죠. 보기에 따라서는 타이레놀이 더 문제가 될 수도 있다고 해요. 타이레놀은 간독성이 매우 큰데, 권장용량의 몇 배만 먹어도 사망에 이르게 할 정도로 치사량이 낮다고 하죠.

 

치사량은 의약품의 위험한 정도를 나타내요. 어떤 약물을 투여했을 때 죽음에 이르게 할 정도의 양을 치사량이라고 하죠. 따라서 약물의 치사량이 '낮다' 혹은 '적다'는 것은 조금만 먹어도 치명적이라는 뜻인데 비해, 치사량이 '높다' 또는 '많다'는 것은 많이 먹어야 생명을 위협한다는 말이죠.

 

권장용량이 100mg인 두 약물 A와 B가 있다고 해보죠. A와 B의 치사량이 각각 1,000mg과 2,000mg이라면 A를 1,000mg 먹으면 죽을 수도 있지만 B의 경우 2,000mg까지는 목숨이 위태롭지는 않죠.

 

과용했다 하더라도 치사량이 높은 B가 상대적으로 더 안전하죠. 타이레놀은 권장용량보다 아주 조금만 더 많이 먹어도 치명적이라는 뜻인데요.

 

타이레놀은 과음을 했다거나 간독성이 심한 약물을 복용하고 있을 경우라면 더욱 피해야 할 약물이죠. 신장에 대한 독성도 만만히 넘길 문제가 아니에요. 고령자들에게 신부전이 많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더욱 그렇죠. 미국에서만 매년 약 5,000명이 아세트아미노펜 과다 복용으로 인한 신장질환에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피해야 하는 이유는 부작용만이 아닌데요. 물론, 통증이 심하면 어쩔 수 없이 진통제를 복용할 수밖에 없죠. 그러나 소염진통제에 의존해서 장기복용을 해서는 안 된답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나 다른 진통제는 연골을 새로 생성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오래 복용하면 오히려 연골조직의 파괴를 촉진하는 것 같다는 보고들이 있기 때문이죠.

 

관절염이 상당히 진행되면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해도 뻣뻣함과 통증이 사라지지 않을 수 있죠.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처방하게 되는데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의 부작용 문제는 관절염 관리를 어렵게 만드는 주요한 이유이기도 하죠. 퇴행성 관절염은 노인에게 많이 발생해요.

 

그러나 노인들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로 인한 부작용은 흔하죠.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로 치료를 계속할 수 없을 정도로 위장장애가 심해지면 다른 약물로 바꿀 수밖에 없으며, 그렇게 먹어야 하는 약이 많아져만 가지만, 퇴행성 관절염 치료제로써의 효과는 미미하게 된답니다!

 

추천해요> 천연원료로 제작된 허벌라이프의 '허바플렉스 글루코사민'을 먹어보세요!

 

천연 성분으로 제작된 허벌라이프의 건강기능식품으로 '허바플렉스 글루코사민' 제품이 있는데요. 경험으로는 여러 제품들 중 허바플렉스 글루코사민이 가장 만족스러웠죠.

 

물론, 맞는 사람에게는 잘 맞고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효과가 미미할 수 있지만 천연 성분이라 부작용의 위험이 낮고 부담없이 먹어볼 수 있으므로 2~3달 정도 직접 경험해보세요. 저의 경험으로는 적극 추천드리고 싶은 제품이랍니다!

 

연락주세요! 저와 함께 구매해보세요~!!


허벌라이프 회원가 구매 방법 및 독립회원가입을 확인해보세요!

허벌라이프는 경험에서 경험을 전달합니다. 천연원료 스마트푸드와 스킨을 원한다면 지금 허벌라이프를 시작해보세요. 기본 20~25% 최대 32% 이상의 할인된 가격으로 본사에서 직접 제공하는 허벌라이프 정품의 구매가 가능합니다. 누구에게나 열려 있습니다.

▷ [ 한국허벌라이프 회원가 구매 및 독립회원가입 하는법: 바로가기 ]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